NEXT Short-Form
본문바로가기

NextShortForm


웹 교양다큐 | 시즌 1

일하는 백수, ‘활동형 니트’

working jobless, 'activity type N.E.E.T.'
춤추는 제자리표, 사회비행자(dancing natural, societypilot)
다큐멘터리 | 2021년 | 11분

활동형 니트의 일을 통해 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

11명의 Pick!을 받았어요
My Pick!

#일하는 백수, '활동형 니트'

 

🎬 작품 요약 

청년의 10.4%, 122만명이 일하지 않는 비노동 시대, 니트족 문제가 사회에 큰 화두이다. 그러면 일하는 사람들은 어떨까? 직장인의 우울증과 번아웃 증후군, 퇴사는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일하거나 일하지 않거나 문제인 세상, 시대적으로 코로나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앞으로의 일자리는 더욱 불투명해졌다. 이 시기에 조금 다른 방식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봤다. 이들은 백수 같으면서 프리랜서이기도 하다. 경제적인 면만 보면 일하는 백수라 불러야 할 것 같다.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 없어서 활동형 니트라고 이름 붙였다. 이제 그들을 만나 보자. 

 

 

🎬 기획의도

 💬 담론화되지 않은 이들의 이야기

팀원 및 다큐멘터리 주인공 모두 일을 해도 돈을 잘 못 버는 프리랜서 예술가이자 활동가로서 혹은 자본주의 사회에 논리 아래서는, ‘잉여니트로서 분열적인 자아를 가지고 살고 있다.

우리는 우리 같은 사람을 활동형 니트라 정의한다. 그 의미는 자율적이거나 공공적인, 혹은 그 사이에 있는 일을 하지만 고정된 수입이 없어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다. 이들에겐 이중성이 존재한다. 복지의 대상이 되었을 때는 활동성이 사라지고, 예술가 혹은 프리랜서 등으로 호명될 때는 니트성이 은폐된다.

 

💬 이윤 추구에 매몰된 일과 폐쇄적인 일에 대한 관념에 대한 문제 제기

주인공의 서사를 통해 왜 이들이 사회의 질서 안에 편입되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일을 하는지’, ‘그 일을 통해 얻은 가치와 즐거움은 무엇인지’, ‘그 일은 어떤 사회적·공공적 가치를 가지는지’, 그들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생존하고 자신의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한다.

이를 통해 사회의 노동과 비노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개인의 책임을 넘어 사회 구조적인 접근을 하려한다.

 

 

🎬 팀 소개 (춤추는 제자리표 & 사회비행자)

🎵 춤추는 제자리표 

"춤추며 삶을 제자리로!"

춤추는 제자리표는 좋아하는 것(예술Art)을 통해,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고(운동Movement), 우리의 삶을 지속 가능하게 하려는(일Work) 문화예술단체입니다.

다양한 창작활동, 교육활동과 함께,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운동을 통해, 사회의 패러다임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문화 씬(secne)의 형성을 지향합니다.

 

사회비행자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사회비행자는 '사회비(非)순응자들의 행복과 자립'이라는 뜻으로, 니트족의 자립 프로그램과 사회적 인식개선 콘텐츠를 제작하며 사회적 기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네트워크와 세미나, 인식개선을 위한 콘텐츠 제작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아를 찾지 못하고, 일에서 무기력함을 느끼며,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니트족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공통 목표

두 단체의 공동 목표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입니다. 이는 물질적·정신적·사회적 지속가능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노동·예술·운동으로 표상됩니다. 기존 사회 안에서는 각각의 영역의 “이 구분되고 파편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는 그 구분을 넘어 온전한 일을 지향합니다. 다시 말해, 자율적이고 공공적인 일을 통해 우리의 삶이 지속 가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듭니다.

 

🎬 콘텐츠 제작 과정 스틸 이미지

#공론장 준비 과정 및 공론장💭

 

#다큐멘터리 제작 과정🎥

 

 

🌈 단체 채널 안내

🎵 춤추는 제자리표 

- 홈페이지 http://dancingnatural.net/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pkbEd6P5hU30WI5X-LD7Lw

 

사회비행자

- 블로그 https://blog.naver.com/societypilot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ociety_pilot/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ocietypilot

 

감사합니다😊

  • 1 일하는 백수, '활동형 니트' 11분
    주인공들은 일을 해도 고정적인 수익을 얻기 어려운 예술가이자 활동가로서 혹은 자본주의 사회에 논리 아래서는, '잉여'나 '니트'로서 분열적인 자아를 가지고 살고 있다. 우리는 우리를 ‘활동형 니트’라 정의한다. 이를 통해 사회의 노동과 비노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개인의 책임을 넘어 사회 구조적인 접근을 하려한다.


;